오죽헌에 들렀다가 근처에 강릉 메밀막국수 맛있는 곳이
있다고 해서 그냥 지나칠 수 없으니 맛있게 먹고 왔어요!ㅎㅎ
티비에도 나온 적이 있다고 하고,
면이 100%순메밀로 만든다고 하더라고요.
면을 미리 만들어 놓는 게 아니라
주문이 들어가면 그때 주방에서 사장님이
메밀반죽은 직접 해서 나오기 때문에
유명한 곳인가 봐요!

가게 외관을 봤을 때 옛날 감성이 느껴지는 거 같아서
뭔가 정감이 가는 거 같았어요.
요즘은 이런 식당이 많이 사라지고 있어서
이렇게 가끔 보게 되면 되게 편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내부도 깔끔하게 되어 있었고,
테이블에 앉아서 먹을 수 있는 곳도 있었어요.
그래서 자리가 굉장히 많더라고요.
단체가 가도 괜찮을 정도로 많았어요.
저는 친구랑 여행을 가면 여러 명이서
가기 때문에 4인 이상의 테이블이
없는 곳도 있어서 자리가 불편한 적이 많았거든요.

인원이 많은 만큼 각자 한 그릇씩 시키고,
수육이랑 전병도 시켜줬습니다~
원래 강릉 메밀막국수 말고도 다른 것도 맛있다고 하면
메인 말고 사이드도 시켜줘야 해요~

면을 먹을 때는 무조건 국물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저는 동치미로 시켰어요!
동치미라고 햇는데 국물이 없길래 뭔가 싶었는데
국물은 따로 나오더라고요.
큰 무가 덩어리째로 들어가 있고,
국물도 진짜 엄청 큰 그릇에 나와서
오.. 진짜 동치미로 물배를 채워도 되겠다 싶었어욬ㅋ

기본 반찬으로는 백김치, 열무김치, 명태무침? 코다리
같은 게 나왔거든요.
이거는 수육이랑 같이 먹으라고 나오는 거 같아요.
원래 새우젓이랑만 같이 먹는데
처음 먹어 보는 명태무침이 진짜 맛있었어요.

솔직히 막국수 나온 그릇도 엄청 큰 거거든요?
근데 국물이 담긴 거는 훨씬 컸어요.
게다가 살얼음까지 있어서 진짜 시원했거든요ㅠ
밖에서 너무 돌아다녀서 엄청 더워서
땀도 났었는데 국물을 마시자마자
너무 시원해서 속까지 다 시원하더라고요.

비빔에도 넣어도 되는데
넣으면 더 시원해서 좋더라고요.
저는 원래 냉면을 먹을 때도
다데기가 들어간 걸 안 좋아해서
그냥 동치미가 더 맛있긴 했어요!
비록 제 개취지만?

제가 전병을 많이 먹어 보진 못했지만
살짝 매콤하면서도 겉이 바삭바삭한 게
전이랑은 또 다른 맛이라서 괜찮더라고요.
속도 엄청 꽉 차 있어서 사이드가 아니라
먹다 보면 배가 부를 정도였어요.
한 입 크기로 잘려져 나오는데
은근 양이 많은 거 같아요.

수육, 백김치, 새우젓 아니면 명태무침
이 조합은 최고에요.
고기의 부드러운 맛이랑 김치의 아삭함
그리고 무침의 매콤함이 서로 잘 어울리거든요ㅠ
숟가락 위에 고기 한 점 올리고, 김치 올려서
먹으면 한 입에 딱 먹을 수 있어욬ㅋ

강릉 메밀막국수으로 유명한 이유가
면이 100% 순메밀인데도 까끌거리는 게 하나도 없고,
오히려 부드러워서 젓가락으로도 쉽게 잘린대요.
그래서 소화가 잘 안 되서 면을 잘 못드시는 분들도
부담없이 먹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면을 좋아하는데 항상 먹고 나면
속이 더부룩해서 먹고 나서 항상 후회를 했는데
막국수는 먹고 나서도 멀쩡해서
다음에 또 먹고싶더라고요.

근데 전병은 다른 음식을 다 먹고 나서
먹는 것보다 좀 빨리 먹는 게 좋은 거 같아요.
식는 것보다 따뜻할 때 먹는 게 더 맛있더라고요.
바삭함도 따뜻할 때가 더 좋고.

고기가 일정한 두께로 썰려있지 않는 게
더 여기만의 느낌이 느껴지는 거 같아요.
수육도 돼지냄새가 하나도 안 나고,
촉촉하면서 부드럽기도 해서 막국수랑도
되게 잘 어울리더라고요.
수육은 냄새가 안 나게 하는 게 관건인데
진짜 잘 하시는 듯!

그리고 원래 지장수였다고 하더라고요.
근데 지금은 6시간 걸려서 떠오는 약수물로
사장님이 직접 육수를 만드신대요.
티비에도 나왔었는데 약수물 자체가
속병이랑 피부병에도 좋다는 물이라고 하더라고요.
일반 생수랑 약수물이랑 정말 물맛이 다르긴 하는데
맛있는 물로 만들면 진짜 달라질 거 같긴 해요.

강릉 메밀막국수도 기본적으로 양이 많이 나와서
곱배기를 시키면 거의 2인분은 나오는 거 같아요.
저는 곱배기로 먹는 것보다 보통으로 시켜서
수육이나 전병을 더 시키는 게 좋은 거 같아요!
한 가지를 많이 먹는 것보다
다양하게 많이 먹는 걸 좋아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비빔이랑 동치미도 하나씩 시켜야 하고요~ㅎㅎ
비빔도 참기름이 살짝 들어가서
고소한 맛도 나는데 매콤하면서도 육수를 넣으니까
시원하기까지 해서 비빔 좋아하시는 분들도
무조건 좋아할 거 같더라고요.

저는 원래 냉면도 진짜 좋아하는데
여기 동치미를 먹어본 이후로는 무조건 동치미막국수로 바꼈어요.
특유의 톡톡 쏘는 맛이랑 속까지
시원하게 만드는 맛이 묵을 때를 싹 씻기는 것만 같았어요.

면도 부드러워서 잘 씹히고, 쫄깃쫄깃한 게
한 손에는 젓가락, 한 손에는 숟가락을 들어서
쉬지 않고 먹었어요ㅠ
원래 면치기 잘 못하는데 여기서는
내가 바로 면치기 왕이다!ㅎㅎ

백김치나 새우젓 없이 그냥 수육을 먹을 때는
비빔이랑 같이 먹으면 소스랑도 잘 어울리더라고요.
그리고 계란은 마지막 한 입을 먹을 때까지 남겨줘야 해요.
왜냐면 가운데 노른자를 빼고
면 한 입을 계란이랑 같이 먹어줘야 하거든요.

오죽헌, 경포대, 선교장이랑도 가까워서
둘러보고, 시원하게 밥을 먹기에 진짜 좋은 거 같아요.
특히나 낮에는 햇빛도 강해서 엄청 더운데
더위도 식힐 겸 맛있는 막국수도 먹고!
면이 진짜 탱탱한 게 강릉 메밀막국수이
유명해진 이유가 다 있는 듯.

 

------------------------------------------------------------------------------------------

 

엄마손막국수
강원도 강릉시 운정길 40
033-643-8337

+ Recent posts